본문 바로가기
공모주한판 주식이야기

2차 전지 관련주 음극재 관련 기업 분석 (대주전자재료, 한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by 공마마김실장 2021.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모주한판 입니다.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중에서도 음극재에 관련된 기업을 한번 모아봤습니다.

2차 전지에서 음극재는 양극재와 마찬가지로 2차 전지 4대 요소중 하나로 2차 전지에서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4대 요소의 재료비가 80% 이상 차지한다고 합니다.

음극재는 쉽게 말해 배터리 충전 시 리튬이온이 저장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음극재의 성능이 향상될수록 같은 크기에서 저장되는 리튬이온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성능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탄소(흑연)이 많이 쓰이지만 실리콘 음극재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2차 전지에서 음극재 사업을 이끄는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최근 2차 전지 음극재로 실리콘 음극재의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주전자재료는 2019년 8월부터 공장 준공 이후 실리콘 음극재 양산에 들어가 세계 최초로 실리콘계 음극재를 개발해 전기차용 파우치셀에 적용했습니다.

대주전자재료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개발, 제조, 양산하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으로써 저온 타입 도전성 페이스트, 전도성 입자, LED용 형광체, 실리콘계 음극제 및 절연 보호재료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주전자재료의 주가를 살펴보면

대주전자재료 일봉차트

대주전자재료의 주가는 2017년 ~ 2018년 9월까지 가파른 상승이 이후 15,000원 ~ 22,000원 사이에서 주가가 횡보하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가파르게 2020년 8월 27일 최고점 54,400원 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주가가 34,000원 대로 2번 떨어지긴 했지만 지지받고 상승하여 현재는 43,050원에 거래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1년 4월12일 기준)

주가가 2016년 ~ 2018년 급상승 이후 3번의 하락이 있었지만, 가파르게 상승세를 보이며 빠르게 회복 및 최고 54,400원까지 상승 후 현재 과거와 같은 2번의 저점 확인 이후 횡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1년 4월 12일 기준)

대주전자재료의 재무상태는 

대주전자재료 재무제표

작년 2020년 최대 매출액을 달성하고 순이익 53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주전자의 주 매출처는 전도성 페이스트 및 LED용 형광체지만 (약 66%) 음극재의 매출 규모가 확대되면 충분히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음극재 매출 비중은 11% 정도로 확인됩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합의가 이끌어진 상황에서 다시 2차 전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대주전자재료의 성장도 같이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

한솔케미칼은 1980설립 이후 제지 및 섬유, 반도체 등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시작으로, 현재는 라텍스 및 제지용케미칼, 고분자응집제, 차아황산소다 등의 정밀화학 분야와 전자재료, 박막재료 등 전자소재 분야에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솔케미칼은 2차 전지 분리막/음극재뿐만 아니라 반도체, 정밀화학 등 많은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2차 전지 섹터만 놓고 본다면 2018년 음극재 바인더 국산화에 성공해 현재 삼성SDI 및 SK이노베이션 등에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인더란 쉽게 설명하자면 접착제로 비유하여 음극활물질과 도전재가 잘 정착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솔케미칼의 주가를 살펴보면

한솔케미칼 일봉차트

최근 1년 한솔케미칼은 코로나 사태 이후 큰 조정 없이 꾸준히 상승하여 현재 최고점 부근인 263,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21년 4월12일 기준)

2020년 8월부터 12월 150,000원 선의 횡보 시기 이후 상승 한 모습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진입을 언제 해야 될지 판단이 서질 않는데요, 일봉, 주봉, 월봉을 모두 확인해보면 현재 사람들의 한솔케미칼에 대한 인기와 사업에 관심이 얼마나 큰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솔케미칼의 재무상태 및 제품현황을 확인해보면,

한솔케미칼 재무제표
한솔케미칼 주요 제품 현황

꾸준히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솔케미칼의 실적 뉴스 기사를 검색해보면 올해 2021년 1분기의 실적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이 있습니다.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준다면 주가도 같이 더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러운 예상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사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음극재 모두 생산하는 기업이며 현재 2차 전지 소재 분야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천연 흑연계 음극재를 생산하며 저팽창 천연흑연 음극재 생산기술을 자체 개발 및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사만 검색해 봐도 양극재 공급뿐만 아니라 음극재 또한 미국 GM과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회사 '얼티엄셀즈'에 음극재를 공급한다는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공급을 통해 음극재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1% (4위) 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전망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탑 3기업을 확인해보니 중국기업 BTR, 샨샨, 쯔천 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포스코케미칼의 최근 주가를 살펴보면

최고점인 21년 2월22일 184,500원에서 조금 하락한 169,000원(21년 4월12일 기준)거래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주가 자체는 꾸준히 상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월 하락 구간에서 조정을 좀 주는가 싶었는데 대폭 향상된 실적과 영업이익 발표를 통해 다시 한번 포스코케미칼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외국인의 매수세가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의 재무상황을 살펴보면

포스코케미칼 재무제표

2020년 매출액은 1조 5천억으로 최대 매출을 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양극재, 음극재의 매출이 5천333억 원으로 19년 대비 144% 성장했지만 2차 전지 소재 외 다른 분야에서 실적 부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철강 산업의 회복세와 함께 2차 전지 소재의 성장이 더 이루어진다면 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동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중 음극재와 관련된 기업을 살펴보았는데요, 현재 주가를 봤을 때 위 세기업 모두 꾸준히 상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자 전지 산업에 대한 인기와 기대감으로 현재 주가가 최고점 부근에 있으며 신규 진입보다는 기존 보유 주주님들의 매도 혹은 유지의 구간이 아닐까 생각이 될 만큼 큰 폭의 상승이 있었고 그로 인해 새로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포스코케미칼, 한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모두 좋은 사업성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임에는 분명하지만 곧 있을 5월 공매도 재개일과 단기간에 급성장한 모습을 봤을 때는 주가의 조정구간, 지지구간을 확인하고 진입하는 게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 세기업의 사업을 확인 및 어떤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실리콘계 음극재의 상용화와 함께 다시 주목받을 기업이 어떤 기업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

이상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고, 종목 추천이나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