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한판 주식이야기

배당주 투자, 담배 관련주, KT&G 기업 및 주가 분석 (케이티엔지 배당률, 배당관련주, KT&G 배당금)

by 공마마김실장 2021. 4.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모주한판 입니다.

오늘 주식장을 살펴보다가 KT&G의 주가가 매수하기 좋은 가격대가 아닌가라고 생각되어 KT&G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KT&G는 과거 한국 담배 인삼공사에서 사명을 변경한 것이며 사람들 대부분 공기업인 줄 알고 있습니다만, 2002년에 민영화가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공기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정부 정책상 완전히 민간기업으로 볼 수 없는 상황이며, 지분율에서도 국민연금공단이 현재 최대주주로 되어 있습니다.)

배당주로도 매력 있는 KT&G (케이티엔지)의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KT&G

 

뉴스에서 담뱃값 인상하나?라는 기사가 뜨기만 하면 다음날 KT&G의 주가가 요동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을 만큼 정부의 담배 정책과 KT&G의 주가 및 사업은 뗄래야 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KT&G의 사업이 담배 제조 및 판매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아 오늘은 간략하게 KT&G의 담배 사업 이외의 다른 사업들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KT&G 계열사

 KT&G의 계열사는 위와 같이 한국인삼공사, 영진약품, 태아산업 등 의약품에서 화장품, 그리고 호텔업과 부동산업에 이르는 광범위한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과거 공사로 분리될 때 전매청 소관의 국유재산을 들고 나왔을 때 가장 큰 재산으로 부동산을 뽑을 수 있겠는데요, 주요 도시의 넓은 부지의 물류창고 및 제조창이 통폐합되면서 그 땅들이  KT&G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KT&G 매출처

대부분의 수익 발생이 담배 판매에서 발생하지만 부동산 분양 및 임대 사업에서도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KT&G의 최근 주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 최고점 139,500을 찍고 하락해 4년 동안 95,000원 ~ 110,000원선의 주가를 형성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작년 코로나 사태 때 63,000원 까지 내려갔던 주가는 조금 회복해 현재 83,2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21년 4월 26일 기준) 84,000대의 물량을 3번 정도 터치하고 현재 주가가 장기 이평선 위에 안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장기이평선 밑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어도 앞 전 최저점인 78,000원 정도에 지지 구간이 보이며 배당률 또한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3년 배당률을 보면

KT&G 배당률

2018년 3.7%, 2019년 4.5%, 2020년 5.5%의 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 배당률을 더 살펴보더라도 3.5% ~ 4.5% 대의 배당을 꾸준히 지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KT&G의 재무상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KT&G 재무제표

2020년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1조 4천800억 원, 순이익은 1조 천억 원을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무구조 및 사업구조가 튼튼하고 배당률 또한 준수하며, 민간기업이지만 공기업 색깔이 강한 KT&G 같은 종목의 주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현재 주가가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KT&G(케이티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변동성이 커 급등하는 주식처럼 단기간에 수익을 주는 종목을 좋아하는 투자자가 있는 반면, 한국전력이나 KT&G 같이 매년 배당금을 받으면서 안전하게 주식을 모아가는 투자자분들에게는 충분히 관심을 가질만한 기업인 것 같습니다.

KT&G에 투자를 하신다면 배당수익을 챙기고 덤으로 주가까지 오르는 투자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고, 종목 추천이나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