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한판 주식이야기/차트 설정 이야기

HTS & MTS 차트 설정 채널지표 피봇 (Pivot 채널지표, 피봇 설정하기)

by 공마마김실장 2022. 4. 18.
반응형

채널 지표 중 하나인 피봇을 실제로 매매에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괜찮은 매수 기법이다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차트설정에서 자주 쓰이는 피봇에 대해 쉽게 알아보면서, 실전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확인해 보고 매매에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봇의 사전적 의미 : 선물매매와같이 일일 매매가 빈번한 거래에서 주로 사용되며, 단기적인 가격 흐름의 지지와 저항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지지와 저항 수준을 판단한다는 말과 '빈번한 거래' 입니다.
그럼 HTS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조지표 PIVOT

피봇(Pivot)을 설정할 때 R2 = 2차 저항, R1 = 1차 저항을 의미합니다.
S1 = 1차 지지, S2 = 2차 지지 구간을 말합니다. 
Pivot선은 중심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1차 저항 구간과 1차 지지 구간은 2차 저항과 2차 지지구간 사이에 있기 때문에 피봇을 좀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 2차 저항구간과 2차 지지구간, 그리고 PIVOT만 사용해서 차트에 표시해 보겠습니다.

피벗 2차 저항, 2차 지지

검은색 선으로 2차 저항을 표시했고, 2차 지지구간은 파란색으로 표시하도록 설정했습니다. (크기는 3p)
일봉 차트에 적용 한 모습인데 사실 검은색 저항 구간을 강력한 상승의 힘으로 뚫고 올라갔을 때 매수를 하는 게 피벗을 이용한 매수 타점입니다.
위에서 말한 빈번한 매매는 일봉에 어울리지 않은 듯 보이기 때문에 3분 봉으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피봇3분봉

3분봉으로 봤을 때의 피봇 차트입니다. (1분봉, 3분봉, 5분봉 각자 매매스타일에 따라 변화를 주면 됩니다.)
일봉보다 훨씬 더 직관적으로 변한 모습입니다.
검은색 2차 저항구간을 강하게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수한다면 어느 정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피봇 주의점

하지만 보조지표들을 맹신할 수 없는 이유가 위 차트에서 보 듯, 2차 저항 구간을 양봉으로 돌파한 시점에서 바로 하락으로 전환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단타매매에서 칼 손절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피봇으로 저항구간을 돌파하는 매수시점을 확인하고 들어갔을 때 실패할 확률이 분명 존재합니다.


피봇의 사전적 적용방법
피봇 포인트는 하루의 평균적인 가격 흐름을 나타내므로, 단기 추세의 중심 가격이 됩니다.
현재의 주가가 피봇포인트 이상에서 움직이고 있다면 시장은 강세 국면이며 피봇포인트 아래에서 움직이면 시장은 약세 국면입니다.
시장이 하락 추세이면 그날의 저가나 종가는 전일의 1차나 2차 지지 수준에서 결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피봇 분석을 이용함으로써 익일의 고가나 저가 수준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지지구간을 확인하는 방법은 피봇 외에도 장기 이평선 등 다른 것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피봇 역시 자신의 매매 스타일에 맞춰 다른 지표들과 함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조지표를 맹신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매매 철학을 지키면서 매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HTS & MTS 채널지표 볼린저밴드 (볼린저 밴드 설정 및 활용법)

채널지표로 볼린저밴드는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꼭 들어본 보조지표 중 하나인데요, 실제로 볼린저 밴드를 이용해 매매를 하는 투자자 역시 많으며 그만큼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

laststock.tistory.com

 

300x250

댓글